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체메뉴보기

전체메뉴닫기
메뉴

알림마당

서브본문

보도자료

[보도자료] 지방자치 30년, ‘공간 민주주의’로 가치를 높이다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12
등록일
2026-01-14 09:03
SNS 공유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구글 플러스 공유하기 카카오 스토리 공유하기

지방자치 30 , ‘공간 민주주의로 가치를 높이다

- “K-민주주의경제민주화에 이어서 이제는 공간민주주의!



 

 대통령 소속 국가건축정책위원회(위원장 김진애)는 1월 14() 국회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한준호·김성회·조계원 국회의원과 공동으로 지방자치 30공간민주주의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지방자치 시행 30을 맞아 K-민주주의와 경제민주화로 이어진 변화의 흐름 속에서공간 영역에서도 민주주의가 실현될 수 있는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하였다.

 

 토론회에서는 공간민주주의를 우리 사회 전반에 적용 가능한 핵심 가치로 규정하고시대 변화와 다양한 관점을 반영하는 방안에 각계 전문가들이 논의를 이어갔다.

 

ㅇ 먼저주요 발제에서는 국민의 존엄과 헌법적 가치가 구현되는 일상 공간에서의 민주주의 실현 필요성, ‘시민 참여를 강화한 도시공간 의사결정 제도 개선, 접근성·개방성·공공성을 고려한 공간정책의 전환 방안 등 제시되었으며,

 

ㅇ 종합토론에서는 도시를 시민의 삶과 민주주의의 장()으로 바라보며, ‘시민성과 공동체 회복’, ‘공공공간의 공정한 배분과 개방 을 통한 공간민주주의 실현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김진애 국가건축정책위원장은 대통령실의 청와대 복귀가 지닌 상징성이 무엇인지광장이 누구의 공간인지그리고 지역공간 개발 시 획일적 디자인 문제를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할 예정이다.

 

ㅇ 또한김 위원장은 공간민주주의의 핵심 가치는 공간에 대한 주인성’,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접근성’, 배제되지 않는 포용성’, 소외된 공간에 투자와 관심이 돌아가도록 하는 형평성그리고 공간의 진짜성(상징성과 문화성)을 강조하며,



 

ㅇ 이번 토론회가 국민주권국가를 일상에서 체감하는 공간 민주주의로의 정책 전환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전할 예정이다.

 

이전글
[보도자료] 제8기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출범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