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체메뉴보기

전체메뉴닫기
메뉴

알림마당

서브본문

보도자료

평창 올림픽시설 사후 활용방안 모색해야,, (연합뉴스)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588
등록일
2012-09-17 15:01
SNS 공유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구글 플러스 공유하기 카카오 스토리 공유하기

"평창올림픽 시설 사후 활용방안 모색해야"

[연합뉴스]

2018평창동계올림픽 시설 조성 시 사후 활용을 고려한 계획 수립과 시민 중심의 활용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통령 소속 국가건축정책위원회(이하 국건위) 이정형 위원은 14일 춘천 애니메이션박물관에서 열린 제4차 전국 순회 건축도시정책 포럼에서 '동계올림픽시설 사후 활용방안'이라는 주제발표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이를 위해 "국내 대규모 체육행사 후 사후활용 실태와 해외 대규모 체육시설 사후활용 우수사례를 조사해 이 같은 시스템 구축을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토론자인 박경립 강원대 교수는 "아시아 동계스포츠의 메카가 될 수 있도록 장기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며 "태릉선수촌처럼 동계 올림픽 선수 양성 및 훈련 센터를 위한 제2의 선수촌으로 활용하자"고 주문했다.

양관목 경동대 교수는 "동계올림픽 경기시설은 물론 선수촌, 미디어촌 등의 시설도 지역 전문가그룹과 함께 사후활용 방안을 수립하는 것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고 의견을 냈다.

강준모 국건위 위원은 "동계올림픽에 대비해 만들어지는 건축경관은 지역의 유산으로 오래 남기 때문에 기능적이면서도 심미적으로 지역 특성을 반영한다"며 "교통·보행 네트워크와 옥외광고물에 글로벌 코드나 공용어를 도입하자"고 주문했다.

김도경 강원대 교수는 "경기장 시설과 선수촌 일부를 전통적인 한옥으로 만들고 지속적인 마을 가꾸기를 유도함으로써 올림픽 이후 숙박과 체험 관광자원으로 활용하자"고 제안했다.

김종오 연희건축사사무소 대표는 "테마가 있는 마을, 이벤트와 활력이 있는 거리, 광장 조성 등을 위해 경관 형성 분담금, 환경 분담금 등 다양한 재원 확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건위는 포럼에서 제시된 의견을 충분히 검토, 문화체육관광부·국토해양부 등의 건축문화 정책에 반영하기로 했다.

이날 포럼에는 최두영 강원도 행정부지사, 손석암 강원도의회 부의장, 건축·도시 전문가 등 250여 명이 참석했다.

<연합뉴스 이해용 기자 2012. 09. 14>

이전글
강원제주권 건축도시정책포럼 (강원신문)
다음글
평창올림픽 시설 사후 시민중심 활용시스템 필요(강원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