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체메뉴보기

전체메뉴닫기
메뉴

알림마당

서브본문

보도자료

[보도자료] 대통령 소속 국가건축정책위원회 5기 출범(4.13)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248
등록일
2019-06-19 21:06
SNS 공유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구글 플러스 공유하기 카카오 스토리 공유하기

대통령 소속 국가건축정책위원회 5기 출범

국토교통부(장관:김현미)는 국가 건축정책을 총괄하는 5기 국가건축정책위원회’(이하 국건위)2018416일 출범(’18.4.16~’20.4.15)한다고 밝혔다.

국건위는 대통령 소속 위원회로서 민간 위원장 포함 민간위원 19명과 기재부장관 등 11개 부처 장관* 등 총 30명으로 구성되며, 국가 건축정책의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관계 부처 건축정책 심의·조정 역할을 한다.

* 기획재정부, 교육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5기 위원장에는 빈자의 미학으로 유명한 건축가 승효상이 지명되었다. 승효상 위원장은 서울건축학교와 젊은 건축가 모임 등을 공동 결성·운영하였고 초대 서울시 총괄건축가를 역임하는 등 건축발전에 많은 기여를 해왔다.

민간위원은 건축·도시·조경·문화 등 해당 분야에서 학식과 실무 경험이 풍부한 학계 및 업계 인사들이 위촉되었다. 대학교수가 10, 설계 및 디자인 관련 전문가가 9명으로 학계와 업계 인사가 균형 있게 위촉되었다.

국건위는 건축기본법에 따라 2008121기가 출범한 이후 대통령 보고대회, 지자체 공무원 워크숍, 전국 순회 건축도시정책 포럼 등을 통해 정부·지자체·업계 등과 소통하고 미래 건축정책의 이정표를 제시하는 역할을 담당해 왔다.

앞으로 국건위는 공공건축물과 공간환경 등 우리나라 국토공간의 디자인 품격향상과 건축서비스 산업 활성화, 도시재생, 소규모 건축 품질향상 등 건축을 둘러싼 현안 해결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추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통해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이전글
2015년 전국순회포럼(수도권) 보도자료
다음글
[보도자료] 기후변화에 대응할 우수 녹색건축을 찾습니다(6.11)